카테고리 없음

속기사 따라잡기

금댕이네 2024. 1. 9. 12:50
728x90
SMALL

속기사는 회의, 수사, 법정 등에서 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기록하는 전문 직업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높은 정확도와 신속한 기록 능력이 요구됩니다. 인기가 사라지고 있다가 요즘 다시 인기가 급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글 속기사와 영문 속기사는 주로 전문적으로 업무에 전념하는 속기사와 다른 일과 겸하는 일반 속기사로 나누어집니다.


정확한 기록을 위해서는 말뿐만 아니라 상황, 분위기, 표정, 행동, 말투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경찰, 검찰 수사속기에서는 피해자의 행동과 표정은 물론 진술 시 사용되는 그림이나 도구까지 세밀하게 기록해야 합니다.


속기사는 국회뿐만 아니라 공무원(의회, 검찰, 법원, 경찰 속기사), 방송국(자막방송 센터), 기업체(주주총회, 이사회), 경찰청 성폭력 피해지원센터, 학습지원 교육속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특히, 지방자치제도의 발전으로 지방의회에서도 속기사를 많이 채용하며, 법원이나 검찰청에서는 속기사를 계속해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속기공무원은 일정 기간 근무 후 정식 9급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녹취록 작성에는 제한이 있고, 속기사의 직업은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아 지원자가 부족하며, 속기 전용 키보드의 필요성으로 인해 도전자가 감소하고 있었으나 요즘 갑자기 속기사 열풍이 불어 경쟁자가 늘어나고 있으니 더 레드오션이 되기전에 현재 블루오션 시기에 빠르게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AI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속기사의 복잡한 작업은 여전히 인간의 감성과 판단을 필요로 하므로 완전히 대체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속기사 관심있으신분 한번 도전해 보세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