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방송국PD 따라잡기

금댕이네 2024. 1. 9. 08:26
728x90
SMALL

PD는 '프로듀서 디렉터(Producer Director)'의 줄임말로, 방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1. 프로그램 기획: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프로그램 콘셉트를 개발합니다.


2. 제작 계획 수립: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일정, 예산, 리소스를 계획하고 조정합니다.


3. 스크립트 작성: 프로그램의 스토리나 대화를 작성하거나 콘텐츠의 흐름을 설계합니다.


4. 촬영 및 편집 감독: 현장에서의 촬영 및 편집 과정을 감독하여 최종 결과물을 제작합니다.


5. 캐스팅 및 협업: 출연자 섭외, 협업 파트너와의 조율 등을 통해 프로그램의 구성원을 선정하고 협업합니다.


6. 시청자와 소통: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 피드백을 수용하고,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소통합니다.

이를 통해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어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점)


1. 창의성 발휘


다양한 프로그램과 아이디어를 개발하며 창의성을 펼칠 수 있습니다.


2. 인간 관계 형성


다양한 사람들과의 인터뷰 및 협업을 통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류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경험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어 monotony를 피할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창조


시청자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평온한 시간

프로젝트 수행 중에는 편집, 촬영 등 긴 작업 시간이 필요하며, 일정에 대한 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압박과 스트레스

실시간 방송에서의 압박과 예상치 못한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경쟁

압박 높은 시청률 유지와 경쟁에서 성공을 유지하기 위한 압박이 존재합니다.

방송국 피디의 경쟁률은 높은 편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콘텐츠로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하며, 다양한 프로그램들 간의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습니다. 피디들은 시청률을 높이고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이는 곧 경쟁심리를 도전하는 일로 이어집니다.


방송국 피디가 되려면 ~

다음과 같은 공부 및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방송 및 미디어 관련 전공

방송, 미디어, 영상 제작 등과 관련된 전공을 선택하여 필요한 기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2. 실무 경험 쌓기

대학이나 전문 기관에서의 실무 경험, 학내 방송국 또는 지역 방송국에서의 인턴십을 통해 실제 업무 환경에서 노하우를 익힐 수 있습니다.


3. 창의성 강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기 위해 창의성 강화를 위한 활동이나 공부가 필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관계 능력

피디는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협업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관계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 도움이 됩니다.


5.콘텐츠 제작 도구 및 기술 습득

편집 소프트웨어, 촬영 기술, 디지털 마케팅 등과 관련된 도구 및 기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세요.


6. 시청률 및 미디어 트렌드 이해

현재의 미디어 트렌드와 방송 산업의 동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7. 네트워킹

업계 내에서의 네트워킹을 통해 소속감을 형성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방송국PD 관련 전문학교들을 몇군데 살펴볼께요.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UST)

미디어인문학과와 미디어예술학과에서 방송 및 미디어 전공을 제공합니다.

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방통대)

방송예술과, 미디어콘텐츠학과와 같은 방송 및 미디어 관련 전공이 있습니다.

3. 경희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에서 방송 및 미디어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중앙대학교

미디어학부에서 방송영상전공과 미디어콘텐츠전공이 있습니다.

5.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예종)

방송예술과에서 방송과 연예 관련 전공이 있습니다.

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UST)

미디어인문학과와 미디어예술학과에서 방송 및 미디어 전공을 제공합니다.


이 학교들은 방송 및 미디어 관련 전공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학교 중 일부입니다. 그 밖에도 여러 관련 전문들이 많이 있으니 더 꼼꼼히 챙겨 보시고 선택해 보시는게 좋겠죠~

잘 고려해보시고 본인의 관심과 목표에 맞는 학교를 선택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방송국 피디의 앞으로의 전망은 기술의 발전과 미디어 환경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확대와 다양한 미디어 채널의 등장으로 다채로운 콘텐츠 전략이 필요하며, AI 기술이 콘텐츠 생산에 더 많이 활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피디들은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시청자와 소통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나날이 취업도 힘들고 경제도 힘들지만

오늘도 힘내세요..

제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 봅니다.

​​​

LIST